안녕하세요~ 경제를 공부하고 있는 쑥떡입니다. 정부는 3월 22일부터 긴급 생계비 융자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불법 사금융 피해를 막기 위해 정부에서 직접 생계비를 대출해주겠다는 겁니다. 올해 공급 규모는 약 1,000억원이라고 합니다. 소액과 긴급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금액은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지금부터 이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긴급 생계비 융자
우선 신청 자격을 봅시다.정부가 제공하는 서민 금융 정책과 사금융권 대출이 어렵고 불법 사금융 피해에 노출될 수 있는 분들이 대상입니다.신용 평점 하위 20%이하의 연간 소득 3500만원 이하의 연체자 무소득자 가능 단 한국 신용 정보원에 국세 및 지방세 체납 정보, 금융 질서 문란 정보가 등록된 사람은 대출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긴급 생계비 대출 한도입니다.최대 한도는 100만원입니다.처음부터 100만원을 대출하고 주는 것이 아니라 최초 50만원의 대출 후, 이자를 6개월 이상 성실히 납부하면 추가 대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그러나 특수한 경우 병원비 등 자금의 용도가 증명될 경우 100만원 전액 대출이 가능합니다.자금의 용도는?생계비만 대출이 가능합니다.대면 상담을 통해서 자금 용도 및 상환 계획서를 청구하게 됩니다.이자는 얼마입니까?나이 15.9%, 최저 금리 9.4%입니다.금리 우대-이자 성실 납부 시 최대 6%p-금융 교육 이수 시 0.5%p처음 50만원의 경우 월 이자 6,416월 성실 이자 납부 6개월 지난 달 5,166월 추가 6개월 후에 월 3,916원
상환방식은? 1년 만기 일시상환으로 성실상환 시 최장 5년까지 만기연장이 가능합니다. 중도상환수수료는 없습니다.요청 방법입니다. 전국 46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예약일에 센터 방문하여 상담 후 당일 대출이 진행됩니다. (신분증, 본인통장사본 지참)
방문 전 사전 예약 시스템의 이용 방법입니다.현재는 상담 예약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온라인 예약:서민 금융 진흥원 홈페이지 전화 예약:서민 금융 콜센터 1397주 단위 예약제로 운영된다고 합니다!!신청자 수가 많은 사전 예약 방식이 변경되었다고 하니 아래의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긴급 생계비 대출은 이번에 처음으로 도입하는 제도입니다.생계가 어려운 서민을 지원하는 정책인데 이자가 다소 비싼 감은 하겠습니다.대출금 자체가 적어서 이자가 낮은 것에 가랑비에 옷을 적시는 것을 모르면 자칫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상황이 생길 것입니다.불법 사금융의 평균 금리가 414%라고 하지만 정부의 입장은 이런 불법 사금융에 노출할 수 있는 분들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로 상대적으로 신용도가 높은 서민이 부담하는 이자 금액보다 낮은 경우 형평성과 공정성에 문제가 될 것을 우려하고 이자를 측정했다고 합니다.
이자도 이자인데 대출한도도 낮은 것 같아요. 소액대출이 보통 50~60만원대라고 합니다. 그리고 더 많은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100만원라는 금액이 책정되었다고 합니다.대출상담 시에는 신청자의 상황에 맞는 다양한 채무조정, 복지, 취업지원 프로그램까지 연계하여 상담을 해준다고 합니다. 혹시나 해서 지원받지 못한 제도가 있을 수 있으니 꼭 대출을 받을 목적이 아니더라도 조건에 해당된다면 상담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