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Hub – 게임 서비스 플레이/게임 플러그인 for Unity : Unity 용 Google Play Games 플러그인. GitHub.github.com 상에 계정을 생성함으로써 게임 서비스 플레이 및 게임 개발에 기여합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플러그인입니다. 해당 링크에 들어가 릴리스를 다운로드하고 current-build 폴더를 열면 패키지 파일을 얻을 수 있습니다.이 패키지 파일을 가져와 줍니다.
만약 Google AdMobs 플러그인을 이미 가져온 상태라면 다음과 같은 파일에서 충돌이 일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반대의 순서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임포트 패키지를 수행할 때 중복되는 파일은 자동으로 새 것으로 교환해 주는데, 이 경우 오류가 발생하게 된다.따라서 해당 항목은 체크하여 제외하고 임포트 한다.
그러면 자동으로 resolve를 진행하게 되는데 위의 창이 하나 생긴다. apply를 눌러 사용하지 않는 것을 삭제해 준다.만약 자동으로 resolve가 되지 않는다면 Assets>Play Services Resolver>Android Resolver>Force Resolve를 통해 진행해준다.세팅이 변경되었으므로 프로젝트를 종료한 후 재부팅하도록 한다.
프로젝트를 재부팅하면 콘솔 창에 다음과 같은 로그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것으로 GPGS의 임포트는 완료되었다.
GPGS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구글 콘솔에 접속해 몇 가지 세팅을 해야 한다.성장 탭에서 플레이 게임즈 서비스 설정에 들어간다. 기존 프로젝트와 관련이 없다면 두 번째 아니오~~를 선택하여 새로 만들어준다.대시보드처럼 해야 할 일을 나열해 준다.그 중 SDK를 APK에 추가하는 것은 스킵한다. 추가로 필요한 기능이 없기 때문이다. 이 단계는 추가하지 않아도 프로젝트 게시가 가능하다.후단 개발자 모바일 게임 서버를 쉽게 만들고 관리할 수 있는 후단 개발자 사이트입니다.developer.thebackend.io내가 써야 한다 GPGS서비스로서는 구글 계정으로 서버에 로그인하는 기능이다.그러므로 해당 링크에 따라서 뒷부분 서버 설정을 함께 하면 좋다.해당 가이드를 참고하기 전에 사용자 인증 정보를 생성하려면 앱 서명 키가 필요하니 프로덕션 버전을 하나 내놓고 앱 서명 키를 받도록 한다.앱의 서명 키는 현재 릴리스>설정>앱의 완전성>앱의 서명으로 확인할 수 있다.프로덕션 버전 출시를 위해 빌드하면 위와 같은 경고창이 뜬다. 이는 가이드 android xml 설정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인데 가이드를 따라하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일단 넘어가도록 하겠다. 서명 키를 얻기 위한 릴리스에는 문제가 없다.사용자 인증 정보를 누른 후 설정을 눌러 표시된 창에서 사각박스를 클릭하거나 오른쪽 상단 사각박스를 선택해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이동한다.Outh 동의 화면 탭을 눌러 외부를 선택한다. 그 이유는 후단 서버에서 증명서를 사용하기 때문이다.앞으로 나아가 필수 항목을 채워준다.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약관과 개인정보처리방침 링크는 후단 콘솔의 정책에 있는 링크를 복사해 둔다.이후 thebackend.io 이 없는 도메인으로 뜨는데 도메인 추가를 눌러 쓰면 승인된 도메인으로 등록된다.다음에 필요한 앱 데이터 승인 범위를 추가하고(없으면 스킵) 테스터로 참여할 이메일을 등록한다.그러면 최종 요약 화면이 나오고 설정이 완료된다.다음으로 사용자 인증 정보 탭을 눌러 인증 정보를 추가하면 된다.Outh 클라이언트 ID를 선택하여 Android 타입으로 생성한다.패키지 이름은 릴리스할 프로젝트의 패키지 이름을 넣으면 된다.SHA-1 인증서 디지털 지문은 구글 콘솔에서 확인 가능한 2개 앱 서명키로 설정한다.앱 서명 키 인증서와 업로드 키 인증서 지문을 이용해 총 2개의 안드로이드 OAuth 클라이언트 ID를 생성하면 된다.작업이 완료되면 다시 구글 콘솔로 돌아와 사용자 인증 정보를 추가해 둘 다 추가해준다.그리고 트럭과 테스터를 추가해주면 내부 테스트 준비는 완료됐다.작업이 완료되면 다시 구글 콘솔로 돌아와 사용자 인증 정보를 추가해 둘 다 추가해준다.그리고 트럭과 테스터를 추가해주면 내부 테스트 준비는 완료됐다.아까의 빌드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서 android xml리소스를 넣어야 한다.사용자 인증 정보에서 리소스 보기를 누른 후 나오는 코드를 복사한다.그리고 Unity의 메뉴에서 androidsetup을 열고 공란에 붙이도록 한다.클라이언트 ID의 경우에는 사용자 인증 정보에서 Web클라이언트 형식으로 추가한 뒤 해당 클라이언트의 ID를 복사해서 넣으면 좋다.이로써 GPGS를 이용한 뒤 종료 서버 페더레이션 계정의 생성 및 접속 설정이 끝났다.